학습 지도 전략

“ADHD를 가진 아이들이 수업에
상당한 지장을 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아이들이 수업을 잘 따라올 수 있도록
돕는 간단한 방법이 있을까요?”

모든 아이들은 완전한 교육 과정을 이수할 자격이 있습니다. 그리고 ADHD를 가진 아이들 대부분에게는
일반 학교가 완전한 교육과정을 이수할 수 있는 최상의 장소입니다. ADHD를 가진 아이를 관리하여
모두에게 적합한 학습 분위기를 만드는 데에 사용할 수 있는 여러 전략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전략들을 활용함에 있어서 선생님이 ADHD를 가진 아이를 편애하는 것이 아님을 학급의 다른 아이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ADHD 가 있는 아이를 일반적인 자리 배치 내에 앉게 하되, 선생님 책상 가까이에 앉게 합니다.
  • 집중력이 흐트러지는 것을 최소화하기 위해, ADHD가 있는 아이를 앞자리 쪽에 앉히고
    다른 아이들의 자리가 그 아이보다 뒤에 위치하게 합니다.
  • ADHD를 가진 아이의 주위에 본보기가 될 학생을 두세요. 짝꿍 제도와 협동 학습을 권장합니다.
  • ADHD가 있는 아이의 자리를 문이나 창문 등 주의집중을 방해하는 자극이 될 수 있는 것으로부터
    떨어진 자리에 배치합니다.
  • 되도록이면 조용하고 방해물이 없는 공간을 마련해 두세요.

그 외에 고려해볼 만한 전략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손을 들어 지목 받은 후에 말하도록 하세요. 이 방법은 ADHD를 가진 아이가 말하기 전에 생각을
    먼저 하도록 장려합니다. 이와 유사하게, 답변을 듣기 전에 5초간 잠시 기다리는 방법도 있습니다.
    ADHD를 가진 아이가 좀 더 여유를 가지고 말하도록 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책상에 앉아서 공부 하는 동안에는 헤드폰을 쓸 수 있게 해주세요. 이러한 방법은 외부 자극을
    차단하여 아이가 당장 하고 있는 일에 집중할 수 있게 해줍니다.
  • 화살표를 움직일 수 있는 '신호등' 포스터를 이용하여 소음 수준을 조절하세요. 녹색 신호는
    '자유롭게 말하기', 노란색 신호는 '작은 소리로만 말하기', 빨간색 신호는 '조용히 하기'를
    의미합니다. 이와 같이 간단한 시각적 연상 신호를 통해 지시하는 방법은 ADHD를 가진 아이들에게
    매우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 ADHD를 가진 아이에게 스트레스 해소용 장난감을 주세요. 조용히 앉아 있어야 하는 상황에서
    손으로 뭔가를 할 수 있게 해주면 좋습니다. 고무공은 떨어뜨리더라도 시끄러운 소리가 나지 않고
    던져도 다칠 일이 없기 때문에 스트레스 해소용 장난감으로 이상적입니다.

지시사항에 따르기 – ADHD를 가진 아이들은 주위에서 하는 말의 일부만 알아듣는 경우가 많아서 종종
지시사항을 제대로 따르지 못할 때가 있습니다. 따라서, 지시사항은 간략하고 명확하게 주어야 합니다.
되도록이면 여러분이 한 말을 아이가 다시 되짚어 얘기하도록 유도하세요. 지시사항을 메모하도록 하는
것도 유용합니다. 아이가 자신이 메모한 것을 보며 지시사항 실천 여부를 계속 확인할 수 있으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