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도움말

“아이의 행동이 아들의 형과 누나에게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어요. 아이를 잘 도와줘서
모두가 더 나은 생활을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싶어요.

아이의 탓이 아니라 ADHD때문이란 걸
잘 알지만 이제 제 인내심이 한계에 다다른
느낌이에요. 어떻게 하면 제 아들의 행동이
개선되도록 도울 수 있을까요?”

자녀가 ADHD를 가졌을 경우에는 신경 써야 할 것들이 너무 많아서 벅차다는 생각이 들기 쉽습니다.
아래에 있는 일상 생활 속에서 적용할 수 있는 10 가지 주요 도움말은 자녀가 가정과 학교에서 자신의
잠재적 재능을 모두 실현하는 데 집중하도록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일관된 일정, 규칙 및 지침과
같은 체계가 ADHD를 가진 아이에게는 특히 중요합니다. 하지만 ADHD 아동의 특징 중 하나가 짧은
기억력 인만큼, 일정표의 항목 수를 제한하세요.

  1. 약속이나 일정을 직접 적어 실제로 볼 수 있는 메모장을 사용하면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2. 책가방, 체육 도구, 신발, 장난감, 옷가지 등 그 날 필요한 물건에 대한 목록을 작성하게 합니다.
  3. 지시할 때에는 간단 명료하게 합니다.
  4. 주의력을 떨어뜨릴 수 있는 행동이나 물건에 제한을 둡니다. 예를 들어서 과제를 해야 한다면
    TV를 꺼두세요.
  5. 자녀에게 선택권을 줘서 의사결정에 참여시킵니다.
  6. 지속적이고 작지만 즉각적인 보상을 해주세요. 특혜를 통한 동기 부여는 고학년 아이들에게
    효과가 있습니다.
  7. 결단력 있고 긍정적인 행동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부적절한 행동에는 그에 따른 벌이 있다는 것을
    강조해 알도록 하세요. 예를 들어, 자녀가 헬멧을 쓰지 않고 자전거를 탔다면 자전거 타기 자체를
    일정기간 동안 제한하세요.
  8. 자녀가 무엇에 흥미를 느끼고 소질이 있는지 파악합니다. 이러한 소질을 격려해주면 자신감과
    자부심을 갖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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