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아류형

“우리 반에 수업을 방해하는
학생이 있어요. ADHD때문인지
아니면 다른 문제가 있는 건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ADHD 증상들을 일반적인 버릇없는 행동과 구분하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ADHD의 정식 진단
기준은 세 가지 주요 아류 형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ADHD를 가진 학생들을 학교에서 직접
접해본 전문가들은 더 넓은 범위에서 여러 가지의 ADHD가 존재한다고 주장해왔습니다. 아래에는
이러한 ADHD 아류형들이 제시되어 있으며, 학급에서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는 ADHD를 확인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겁니다.

반항 장애를 동반한 ADHD

반항 장애를 동반한 ADHD 학생들은 온 세상이 본인에게 적대적이라 믿기 때문에 보살핌을
거부합니다. 교사와의 마찰이 잦고, '노력한다면 할 수 있을 텐데' 라는 생각이 드는 학생들이
바로 이러한 유형에 속합니다.

분노 섞인 반항은 세상에 대한, 특히 부모와 교사에 대한 일종의 자기 방어적 행동으로 볼 수
있으며, 언어 폭력, 시비 걸기 및 사소한 일에 대한 과도하거나 과장된 반응 등으로 표출됩니다.
이러한 행동은 때때로 아동기 말부터 발전되기 시작하며, 청소년기에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반항적 자기 방어 이면에 숨은 취약성과 ADHD 증상을 알아보기란 어려운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무관심을 동반한 ADHD

이 증상을 가진 학생들은 반항 장애 학생들과 굉장히 달라 보이지만 그 아이들만큼이나 다루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스스로 만족하는 것처럼 보여도 자기만의 세계에 갇혀서 무기력하고
불안정하기 때문에 교사가 증상을 알아보지 못하고 그냥 넘어가기 쉽습니다. 또한, 교사의 노력이
없으면 의미 있는 관계를 맺고 소통하기가 어렵습니다. 이 학생들은 반항 대신에 소극적인 저항을
나타내며 이 중 다수가 사실상 포기 상태에 있습니다. 칭찬이나 꾸지람 같은 일반적인 행동 교정
요법에도 전혀 반응을 보이지 않는 듯합니다. 마치 학업에 대한 그 어떠한 노력조차 시도하지
않으려고 하는 것처럼 보이지요.

충동성을 동반한 ADHD

이 유형에 속하는 학생들은 발랄하고 활력 넘치며, 학교나 가정에서의 문제에도 불구하고 삶에
대한 굉장한 열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주변 어려움을 전혀 인식하지 못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이 학생들은 상냥하고, 자기 삶에 만족스러워 하며, 교실에서 까다롭지 않은
학생일 수 있습니다. 이해와 보살핌이 있는 환경에서 자랐다면, ADHD로 인한 학습 장애에도
불구하고 매우 긍정적이고 열정적인 성격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교사는 더 많은
관심을 요하는 학생들에게 열중하는 대신 이 아이들은 이 상태 그대로 두고 싶은 생각이 들 수도
있습니다.

집착을 동반한 ADHD

이 유형에 속하는 학생들은 자기가 관심 있는 분야에 거의 집착 수준으로 시간을 할애할 때 상당히
행복해 보입니다. 관심 분야가 수업 시간이라면 참 좋을 텐데 말입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오로지
한 가지에만 심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예로 기차 시간표, 버스 노선, 공룡, 열쇠고리, 커튼 등을
둘 수 있고, 이렇게 심취해 있는 것 외 것들에는 관심이 전혀 없을 수도 있습니다. 집착에 가까운
관심으로 인해 단체 활동으로부터 고의적으로 거리를 둘 수 있습니다. 때때로 별나거나 문제가 되는
손 동작 및 얼굴 표정을 보이기도 해, 또래로부터 더 소외되기도 합니다.

교사는 조용한 환경에서 수업할 수 있게 아이의 집착을 방치하는 것과 아이가 가진 관심을
교육적으로 활용 해 지나친 집착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하는 것 사이에서 현명한 선택을 해야 하는
난관을 만날 수 있습니다.

학습 장애를 동반한 ADHD

이 유형의 학생들은 ADHD와 더불어 난독증 같은 특정 학습 장애나 청각 장애 등을 동시에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같은 이중고가 겹치면 아이가 나타내는 학습 문제의 근본적 원인이 무엇인지
판단하기가 더 어려워집니다. 전문 교재나 특수 교육이 학습 장애 극복에 도움이 될 수 있으나,
ADHD가 학교에서의 성공적인 학습 이행을 방해하는 기타 요소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학생들은 듣기 능력이 부족하고, 주의집중력이 약하며,hh 체계적이지 못할 수 있습니다. 과잉 행동도
보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는 여자아이들에게서 나타나는데, 의욕저하, 산만함, 과잉 행동,
건망증, 그리고 쉽게 물건을 분실하는 등의 행동을 보입니다.

부모와 교사들은 종종 이런 아이들을 나무라며 증상 치료에 대한 아이의 동기 부족 등의 이유를
탓하는 실수를 범합니다. 애꿎은 아이가 추가로 꾸중을 듣게 되는 경우가 많은 셈입니다.

뛰어난 능력을 동반한 ADHD

이 유형에 속하는 학생들은 같은 연령대에서 보기 드문 뛰어난 학습 능력을 가졌습니다. 그러나
수업이나 교재에 대한 흥미도가 높을 때에만 이러한 능력이 발휘된다는 특징이 있고, 흥미를
느끼지 못하면 집중하지 못한 채 지루하다고 불평하기도 합니다. 이에 따라, 수업시간이나 시험
볼 때에는 뛰어난 능력이 거의 드러나지 않습니다.

이 아이들의 문제는 관심도를 조절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관심을 끌만큼 충분히 매력적이지
않으면 학교에 대한 의욕을 상실하고 관심을 잃게 되어 출석률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학생들은 때때로 고집이 세고 자만해 보일 수 있기 때문에 근본적인 주의집중력 문제가 가려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 같은 상황에서는 선생님과 학생 사이에서 불필요한 갈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품행 장애를 동반한 ADHD

이 유형의 학생들을 다루는 것이 가장 힘들고 실망스러울 수 있습니다.. 주의집중력 문제와 정도를
벗어나는 행동뿐만 아니라, 거짓말, 폭력적인 행동, 도벽, 그리고 기물 파손까지 포함하여
사회적으로 허용되지 않는 행동들을 보입니다. 이러한 행동은 충동적이라기 보다는 사전에 계획된
것일 가능성이 높고, 때로는 선생님이나 친구들이 반발할 수 밖에 없는 행동을 하기도 합니다.

다른 사례와 마찬가지로, 부정적이면서 (특히 이 유형의 아이들의 경우에는) 공격적으로 표출되는
행동들이 내면의 문제점들을 가릴 수 있으며 선생님과 학생 사이의 불필요한 갈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복합적 유형의 ADHD

이 유형에 속하는 학생들은 상기 언급된 유형의 일부나 전부를 결합하여 나타냅니다. 변덕스럽고
예측 불가한 행동들로 특징지어진 ADHD 학생들 중에서도 유난히 더 변덕스럽고 예측 불가한
아이들이라 눈에 띄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교사가 극복해야 할 난관은 침착하고 일관된 방식으로
대처하는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