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에서 ADHD 관리하기

“ADHD를 가진 아이들이 수업에
상당한 지장을 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아이들이 수업을 잘 따라올 수 있도록
돕는 간단한 방법이 있을까요?”

ADHD를 가진 아이들을 가르칠 때의 핵심은 잘 짜인 체계입니다.

  •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동일하고 규칙적인 수업으로 짜인 시간표를 사용하도록 권장합니다.
    가장 좋지 않은 방법은 각기 다른 날, 다른 교실에서, 다른 선생님으로부터, 다른 수업을
    듣는 것입니다.
  • 점심 시간과 쉬는 시간은 ADHD를 가진 아이들에게 쉽지 않은 시간이 될 수 있습니다.
    체계 잡힌 놀이와 활동을 하는 것이 더 도움 될 것입니다.
  • 간단하고 명확한 교칙을 눈에 잘 띄는 높은 곳에 배치해두면 행동 관리에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이상적인 교실 배치

  • ADHD를 가진 아이를 앞 자리에 앉혀서 다른 학생들로 인해 주의가 산만해지는 것을
    최소화합니다.
  • ADHD를 가진 아이 주변에 항상 좋은 본보기가 될 친구들을 둡니다.
  • 함께 공부하는 ‘짝꿍’ 제도와 협동 학습을 권장합니다.
  • ADHD 학생의 자리는 주의집중을 방해할 수 있는 문, 창문 및 진열대에서 멀리 떨어진 곳으로
    정합니다.


(시각 자료: 교실 배치도, O’Regan FJ. 저, How to ... teach and manage children with ADHD. LDA 2004.)